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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Optimize] 프로브(Probe)

구찬애 2023. 7. 27.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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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프로브(Light Probe)

라이트 맵은 자연스러운 라이팅을 저렴한 비용으로 처리해줄 수 있는 기법으로 주로 배경등의 Static 오브젝트에 적용된다

하지만 캐릭터와 같은 동적오브젝트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라이트 프로브는 라이트 맵 처럼 빛을 저장해 놓았다가 런타임상에서 다이나믹 라이트에게 라아트를 반영해줄 수 있는 기능이다. 다만 저장되는 형태가 라이트 맵과는 다르다.

 

라이트맵은 표면에 맺히는 라이팅 정보를 저장하지만

라이트프로브는 라이팅이 지나가는 빈공간의 지점을 저장해 놓는다. 그래서 그 공간에 위치하는 다이나믹 오브젝트에 라이팅을 반영하는 것이다.

 

라이트 프로브는 주변의 라이팅결과를 미리 구워서 저장해놓은 별도의 샘플 포인트이다. 하여 미리 연산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라이팅 연산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라이팅을 반영할수 있다. 

 

리플렉션 프로브Reflection Probes

: 주변 환경을 반사하는 자연스러운 반사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일반적으로 큐브맵 스타일(전/후/좌/우/상/하)로 만들어지게 되며

리플렉션 프로브 안에 리플레션 프로브가 존재 할수 있다.

되도록 해상도는 작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크게 차이없다)

 

 

구체에 주변의 리플렉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니티에서의 리플렉션 프로브는 HDR을 체크 했다고 해서 메모리 용량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다만 마하밴드가 생길수는 있다.

 

또 Type을 Realtime으로 업데이트 되도록 설정도 가능하다.

  • 하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왜? 뻔하잖아
  • 예로 달리는 자동차 표면의 반사이미지

리플렉션 프로브는 작게 꼭 필요한 부분에서만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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